참고. 지금 부터 올리는 포스트 10개는 How to write a good PRD (Martin Cagan, Silicon Valley Product Group) 문서를 의역(발 번역) 한 것입니다.
PRD(product requirements document) 의 목적은, 상품의 목적, 기능, 동작 방식 등을 명확하게 표현하는 것이다. 개발팀은 PRD 를 이용해 상품을 구현하고 테스트 한다. 그래서, 이 문서는 개발팀이 필요로하는 정보를 충분히 제공할 필요가 있다.
PRD 충분히 좋아도 아직 성공적인 상품이 나오지 않을 수 있다. 하지만, PRD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, 좋은 상품이 만들어지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.
좋은 PRD 를 만드는 10 단계
이 문서는 반복적으로 증명된 좋은 PRD 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. 여기에 설명하는 10단계는 쉽지 않지만 좋은 PRD 를 작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. 이 과정에 걸리는 시간은 상품의 복잡도나 당신의 지식과 기술에 따라 많은 차이가 발생 할 것이다.
Step 1: 숙제부터 잘 해라.
PRD 의 목표는 경쟁력있는 상품을 만드는데 있다. 그러려면 당신은 반드시 숙제를 끝내야 한다. 여기서 숙제 란, 당신의 고객, 경쟁자 그리고 가능한 기술과 당신 팀의 능력을 파악하는 것이다.
이 단계는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 가능한 통찰력을 가진 모든 사람이 참여 합니다. 즉, 고객, 사용자, 경쟁자, 산업 분석가, 개발팀, 영업팀, 마케팅팀, 회사의 높은 분과 다른 직원 등 모두 함께 시작합니다. 여기에 대해서는 Silicon Valley Product Group 의 “Behind Every Great Product” 문서에서 자세한 내용을 살펴 볼 수 있다.
숙제를 잘 할 수록 자신감이 늘어나며 설득력이 생기고, 개발팀을 설득 할 수 있는 능력은 성공적인 상품을 만드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.
Next: Step 2: 상품의 목적을 정의해라
'좋은 PRD 작성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좋은 PRD 작성 Step 6 : 가정에 대한 질문과 확인 (0) | 2013.02.28 |
---|---|
좋은 PRD 작성 Step 5 : 프로토타입과 테스트 상품 개념 (0) | 2013.02.28 |
좋은 PRD 작성 Step 4: 상품의 원칙을 정의해라 (0) | 2013.02.28 |
좋은 PRD 작성 Step 3: 사용자 프로파일 정의, 목표와 작업들 (0) | 2013.02.28 |
좋은 PRD 작성 Step 2: 상품의 목적을 정의해라 (0) | 2013.02.28 |